티스토리 뷰

엔진오일 체크방법 이렇게 하세요

 

최근에 출시되는 차량은 계기판에서 엔진오일은 물론 잔여 기름 양, 타이어 공기압 등의 정보를 모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기판에서 확인할 수 없거나 전자식 계기판인 차량이라 할 지라도 본인이 직접 확인해보는 것과 차이가 있을 수는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엔진오일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엔진오일 체크방법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단, 엔진오일을 확인 할 때에는 정확한 점검을 위해 자동차를 평지에 주차해둔 상태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시동을 끈 상태로 5분 ~ 10분정도 기다린 뒤 측정을 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본네트를 열면 엔진룸 쪽에서 측정 게이지를 찾아보실 수 있을텐데요. 제조사마다, 차량마다 게이지의 생김새는 다르답니다.

 

이 레벨게이지를 뽑아올려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뽑아서 닦고 다시 게이지에 묻은 엔진오일로 확인을 하는것인데요. 꽂혀있는 레벨게이지를 올려 헝겊이나 천 등으로 엔진오일을 깨끗히 닦고 다시 꽂도록 합시다.

 


 

이제 다시 뽑아내서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레벨게이지에 L표시와 F표시가 있을텐데, 이 사이에 엔진오일이 묻어있으면 정상입니다. 하지만 L표시와 가깝거나 L표시에 미치치 못한다면 보충을 해주는것이 좋은데요. 보충 시 F선이 넘지 않게 보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과도 같은 부분이기 때문에 세심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차량마다, 같은 차량이라 할지라도 운전자에 따라 교환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새로운 엔진오일로 교환한 뒤 주행거리 5,000km ~ 10,000km 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는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엔진오일 체크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생활정보를 들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