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윗몸일으키기 잘하는법 알아봤어요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달리기, 철봉 등은 체력검정시험에 빠지지 않는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급심사나 시험을 보시는 분들은 오랜기간 준비를 해야 할텐데요. 저도 앞으로 다가올 체력검정시험이 있어 며칠 전부터 준비를 하고 있답니다.

 


 

 

 

저는 다른 항목은 모두 자신이 있는데 유독 윗몸일으키기 항목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윗몸일으키기 잘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첫번째는 복부근력입니다. 아래에서 살펴볼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복부의 근력이 밑바탕이 되어야만 수월히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평소 복부근력 강화를 위한 운동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두번째는 올바른 자세와 호흡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운동은 올바른 자세가 바탕이 되고 각 운동에 필요한 근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만 근지구력이 늘어납니다. 윗몸일으키기의 경우 복부의 힘이 중요한 운동이기 때문에 다리를 차분히 잘 모으고 복부에 힘을 집중할 수 있도록 신경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호흡은 상체를 들어 올릴 때 내쉬고, 상체를 내릴 때 들이쉬는것이 정석이라고 합니다. 호흡은 운동속도에 맞춰주는것이 좋은데요, 스퍼트를 내 빠르게 운동을 할 때는 박자가 깨질 수 있으니 잘 조절하여 무호흡으로 운동을 하는 구간을 만드는것도 좋습니다.

 


 

 

세번째는 점점 횟수를 늘려가야 한다는 것 입니다. 너무 강도높은 운동은 운동의 지속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포기만 하지 않고 꾸준히 하면 늘기 때문에 근성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윗몸일으키기 잘하는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끝으로 힘이 부족하면 반동을 이용하여 상체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시험에 따라 횟수로 인정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정공법으로 단련하는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반동으로 상체를 일으키면 목과 허리 부분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그다지 좋지 않다고 하는군요.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