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란 상했는지 알아보는 방법

 

완전식품이라고 불리우는 계란. 아이들 반찬으로 최고이기도 한데요, 가정집에서의 계란 소비량은 아주 많다고 합니다. 보통 계란을 구매할 때는 한 판씩 사는데, 양이 많다보니 보관해두고 먹다보면 종종 상했는지 괜찮은지 걱정되는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란의 부패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계란 상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은 계란을 흔들어 보는 것 입니다. 계란을 손에쥐고 강하게 흔들었을 때 덩어리 진 느낌이 있다면 상한 계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을 흔드는데 덩어리 진 느낌은 없지만 소리가 난다면 상하기 직전의 상태로 볼 수 있어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소금물을 활용하여 부패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볼에 물을 넣고 소금을 한스푼 정도 넣어 잘 저어주셔서 소금물을 만듭니다. 만든 소금물에 계란을 넣어 확인해 보기만 하면 되는데요.

 

계란이 소금물 아래로 가라 앉는다면 상하지 않은 계란이고, 물위로 떠오르면 상한계란이라고 하네요.

 


 

 

계란의 표면이 거친 경우에도 상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상하지 않은 계란의 겉면은 윤기가 돌고 미끌미끌한 형태를 유지하는데요, 상한 계란의 경우 표면이 거칠고 윤기가 돌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겉면으로 판단하는 것은 위의 방법들보다 분별력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위의 두 방법으로 다시한번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은 계란을 깨뜨려 직접 상태를 확인해 보는것입니다. 상한계란은 노른자의 색이 탁하고 부패한 냄새가 납니다. 또한 노른자에 이쑤시개를 꽂았는데 꽂힌상태가 유지되지 못하고 쓰러진다면 확실히 상했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계란 상했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었나요? 다음에도 우리에게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댓글